메타버스 뜻과 개념(전망 및 미래 가능성, 블록체인)
메타버스는 인류의 새로운 인터넷 시대를 이끌 하나의 수단으로 보고 있습니다. 언제부턴가 메타버스가 실생활에 사용되는 여러 사례가 생겨난 만큼 급 부상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뜻 개념과 전망 및 미래 가능성, 블록체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Meta와 우주를 뜻하는 Universe의 합성어입니다. 현실 세계의 사회, 경제, 문화 활동 등이 이뤄지는 하나의 가상의 디지털 세계입니다. 즉, 가상현실과 현실 세계가 융합된 온라인 가상공간을 일컫습니다.
메타버스를 가장 잘 나타내고 있는 영화는 "매트릭스"입니다.
※ 매트릭스(Matrix) 설정 배경
인류는 AI와의 전쟁에서 패배하고, AI의 전력원으로 인간 배터리로 이용됩니다. 인간들은 태어나자마자 평생을 인공자궁이라는 AI의 전력원 안에 갇혀 생활하게 됩니다.
인공자궁 안에서는 무한 수면에 들어가게 되고, 인간들의 정신은 매트릭스 프로그램이 만든 가상현실 속에서 현실 세계와 같은 다양한 활동을 하며 살아가게 됩니다.
인간들은 가상현실이라는 상황을 전혀 인지하지 못한 채 평생을 디지털 세계에서 보내는 것입니다. 주인공은 조력자들의 도움으로 가상현실임을 인지하는 데 성공하고, 탈출과 함께 가상현실 속에 잠들어 있는 인류를 구원하고 AI와 대항하는 내용의 영화입니다.
영화 속 가상현실은 현실 세계의 사회, 경제, 문화 활동들이 동일하게 이루어지는 디지털 세계이며, 이것을 메타버스라고 부릅니다. 비록 비관적인 설정의 내용으로 매트릭스 영화 속 인류들은 가상현실이 가짜라는 것을 알지 못하지만, 메타버스는 그렇지 않습니다.
사용자는 현실 세계와 가상 디지털 세계를 충분히 인지할 수 있으며, 구분이 명확합니다. 매트릭스 속 가상현실처럼 완전한 몰입감이 현재 메타버스 기술의 주 목표입니다.
메타버스 범위
메타버스 여부를 판별하기 위해서는 2가지 조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조건 및 상황이 얽혀있지만, 이해를 돕고자 요약한 조건입니다.
- 온라인 공간에서 유저 간 상호작용 가능(사회적 교류, 감정 전달, 상호 소통 등)
- 온라인 공간에서 현실 세계와 같은 다양한 콘텐츠 활동을 유저가 자율적으로 수행 가능
과거에 했었던 게임들도 2가지 조건에 충족하는데, 메타버스인가요? 네, 맞습니다. 메타버스라는 개념을 최근에 정의한 것뿐이지 이전부터 메타버스는 존재했습니다. 과거에 유행했던 바람의 나라 또는 싸이월드도 메타버스입니다.
메이플 스토리, 마인크래프트 등 모두 메타버스입니다. 온라인 공간에서 유저 간 소통 및 교류가 가능하고, 물건을 교환하고, 길드를 만드는 등 현실 세계와 같은 일련의 활동들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미 메타버스 게임은 많이 출시되었고, 상당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코퍼레이션에서 출시한 로블록스는 유저가 게임 내에서 테마파크 건설 및 운영, 스쿠버 다이빙 등의 현실 세계와 같은 사회 및 문화 활동을 할 수 있으며, 수익 창출 또한 가능한 게임입니다.
제페토는 네이버에서 운영하는 국내 대표적인 메타버스입니다. 유저는 직접 자신의 아바타를 꾸미고, 그 아바타로 제페토 내 가상공간인 월드에 입장해 라이딩, 모험 등 다양한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어스 2는 실제 지구를 촬영한 데이터 기반의 지구 맵을 픽셀 단위로 선을 그어 거래하는 부동산형 메타버스입니다.
메타버스가 부상하는 이유
과거에도 존재했었던 메타버스가 최근에 정의되며, 급 유명해지고 인기 많아진 이유 중 하나는 블록체인 기술의 발전입니다.
인터넷, 금융, 부동산, IT, 게임 분야 등 현재 다양한 기업들이 방대한 정보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방식은 중앙집중식 데이터 저장 방식입니다. 중앙집중식 저장 방식은 우리가 웹 사이트에 로그인하고 검색하고 또는 창작한 콘텐츠 등 모든 정보들이 해당 웹사이트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우리들의 모든 개인 정보가 네이버, 구글, 아마존 등의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되는 것입니다.
중앙집중식 데이터 저장 방식에는 가장 큰 단점이 있습니다. 중앙 데이터센터가 해킹당하거나 물리적인 손상을 입을 경우 저장된 데이터가 손실될 수 있는 상당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를 보완하고 향상된 보안성을 제공하는 것이 블록체인 기술입니다.
※ 블록체인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정보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한 방법으로, 여러 컴퓨터가 서로 정보를 확인하고 저장하여 그 정보가 안전하게 보호되고 변경하기 어렵게 만드는 기술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속한 동아리에서 자금 내역이 담긴 장부가 있습니다. 기존 방식이라면, 장부는 동아리 회장 또는 총무 1명이 관리합니다. 하지만, 블록체인 방식으로 운영된다면, 모든 동아리 회원이 장부의 복사본을 갖게 되고, 새로운 내역이 추가될 때마다 모든 회원이 그 변경 사항을 확인하고 승인해야만 최종적으로 장부가 업데이트됩니다.
이렇게 되면, 1명이 장부를 임의로 변경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모든 회원이 그 변경 사항을 승인해야 하고, 모든 복사본이 일치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1개의 장부가 훼손 및 손실되더라도 다른 장부 복사본이 있기 때문에 기존 장부의 내용들을 무한하게 보존이 가능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작동하는 원리도 동일합니다. 정보(데이터)를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컴퓨터 또는 사용자가 공유하고, 모두가 변경 사항을 검증하여 승인해야만 최종적으로 정보가 기록되는 방식입니다. 이로 인해 정보의 안정성과 투명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중앙집중식 데이터 저장 방식에서 벗어나, 정보를 네트워크 상의 여러 컴퓨터에 분산하여 저장합니다. 이를 분산형 네트워크라고 부릅니다. 이로 인해 사용자는 자신의 정보 및 데이터를 기업이 아닌 스스로가 직접 통제할 수 있게 되고, 데이터의 소유권과 투명성이 보장되는 것입니다.
블록체인의 안정성, 신뢰성, 투명성 등의 특징으로 앞으로 인터넷 시장의 근간은 블록체인 기술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적용된 가장 유명한 사례가 비트코인입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인터넷 시장은 보안성과 투명성이 향상되었습니다. 기존에 중앙 통화 정책으로 은행에서만 가능했던 화폐 거래가 이제는 블록체인 기술로 은행 네트워크 외 인터넷, 게임 등에서도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과거 게임 메타버스와 현재 게임 메타버스의 가장 큰 차이점을 수익창출이라는 기준을 두고 있는 것입니다. 블록체인 기술만 있다면, 해킹 위험 없이 어느 네트워크 공간에서든 경제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네트워크 공간에 상호작용 가능, 현실 세계와 같은 콘텐츠 활동 옵션이 더해진 것을 현대 메타버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현실 세계에서는 환경적, 시간적, 물리적 제약 때문에 실현시킬 수 없었던 것들이 메타버스에서는 현실 세계의 제약을 가뿐히 넘어 경제 활동이 가능해졌습니다.
산업계에는 메타버스를 활용하여 제조 부문에 가상 공장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전체 생산 파이프 라인을 처음부터 끝까지 확인하고, 실시간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입 사원을 위험한 조립 라인에 물리적으로 배치하지 않고도 교육이 가능해졌습니다.
이외에도 게임,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학,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메타버스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여러 기업들은 메타버스의 유망점을 알아보고 있고, 메타버스 시장에 대거 유입되고 있는 것입니다.
메타버스 전망 및 미래
이전까지의 기술은 메타버스에서 가상현실을 경험하기 위해선 단순 모니터를 보는 것이 전부였습니다. 메타버스 게임을 하고 있다 하더라도 이전 게임들과 별반 차이가 없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체감을 크게 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XR(확장현실) 기술이 고도화되고 VR 게임 및 기기들이 상용화되며, 사용자들이 가상현실에 대한 경험을 온전히 느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기술의 발전은 우리가 예상하는 것보다 메타버스가 실생활에 적용되는 게 얼마 남지 않았을지도 모릅니다.
특히, 애플의 비전프로는 가상, 증강, 혼합 현실을 아우르는 내 주변 공간까지 디지털 요소가 확장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메타버스의 주 목표인 완전한 몰입감과 함께 사용자의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를 자연스럽게 연결시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첨단 기술은 단순히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에만 국한되지 않고 교육, 업무, 사회적 상호작용 등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발전은 사람들이 가상 세계에서 자신만의 아바타를 통해 새로운 사회적 경험을 하는 것을 넘어서, 가상공간에서의 교육 및 훈련, 디지털 트윈 기술을 활용한 실제 환경의 시뮬레이션, 가상공간에서의 업무 수행 등 실생활에 밀접한 다양한 활동이 가능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메타버스는 더 이상 게임이나 가상현실 체험에만 국한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가상 회의를 개최하거나, 가상공간에서 협업하는 등의 업무 환경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메타버스는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 이상으로 다양한 분야에 혁신을 가져올 것이며, 우리의 일상과 밀접하게 연결된 미래의 핵심 요소가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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